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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학습 정리

객체지향 5원칙 SOLID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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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 : Single Responsibility : 단일 책임 원칙

  • 클래스는 단 한개의 책임을 가져야 함
  • 클래스를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하나여야 함
  • 이를 지키지 않으면, 한 책임의 변경에 의해 다른 책임과 관련된 코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이렇게 되면 유지보수가 매우 비효율적

-> 그러나, "책임" 이란 뭘까? 세상엔 많은 책임이 존재하지만 막상 뭐라고 정의하기 어렵다. SRP 에서 이야기하는 책임이란, '기능'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만약 한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기능 (책임) 이 여러 개라면, 클래스 내부의 함수끼리 강한 결합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비로소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인데, 이것이 위반되는 것이다.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프로그램 변경에 의해 클래스 내부의 동작들이 연쇄적으로 변경되어야 할 수도 있다. 이는 유지보수가 비효율적이므로, 책임을 잘게 쪼개어 분리시킬 필요가 있다.

 

2. O : OCP (Open-Closed)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즉,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이를 지키지 않으면 instanceof 와 같은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다운 캐스팅 발생

->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상속과 다형성을 사용하라는 의미이다.

 

3. L : LSP (Liskov Substitution)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하위 타입 객체는 상위 타입 객체에서 가능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함
    → 즉, 상위 타입 객체를 하위 타입 객체로 치환해도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함
  • 상속관계에서는 꼭 일반화 관계 (IS-A) 가 성립해야 한다는 의미 (일관성 있는 관계인지)
  • 상속관계가 아닌 클래스들을 상속관계로 설정하면, 이 원칙이 위배됨 (재사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결국은, 리스코프 치환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개방 폐쇄 원칙을 위반하게 되는 것이다. 기능 확장을 위해 기존의 코드를 여러 번 수정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상속 관계를 잘 정의하여 LSP 원칙이 위배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한다.

 

ISP (Interface Segregation)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는 메소드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
  •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않아야 함
    → 하나의 통상적인 인터페이스보다는 차라리 여러 개의 세부적인 (구체적인) 인터페이스가 나음
  • 인터페이스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잘게 분리되어야 함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인터페이스들을 분리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변경이 발생하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DIP (Dependency Inversion) 의존 역전 원칙

  •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하기 쉬운 것 (구체적인 것) 보다는 변하기 어려운 것 (추상적인 것)에 의존해야 함 구체화된 클래스에 의존하기 보다는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뜻
  • 즉,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 됨
  • 저수준 모듈이 고수준 모듈에서 정의한 추상 타입에 의존해야 함
  • 저수준 모듈이 변경되어도 고수준 모듈은 변경이 필요없는 형태가 이상적

 

SRP 와 ISP 는 객체가 커지는 것을 막아준다.

- 객체가 단일 책임을 갖도록 하고 클라이언트마다 특화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함으로써 한 기능의 변경이 다른 곳까지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이는 기능 추가 및 변경에 용이하도록 만들어 준다.

 

LSP 와 DIP 는 OCP 를 서포트한다.

- OCP 는 자주 변화되는 부분을 추상화하고 다형성을 이용함으로써 기능 확장에는 용이하되 기존 코드의 변화에는 보수적이도록 만들어 준다. 여기서 '변화되는 부분을 추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칙이 DIP 이고, 다형성 구현을 도와주는 원칙이 LSP 인 것이다.